방탄소년단의 정국이 브이라이브 영상에서 콤부차를 마셨다. (2021.02.27영상)
"이거 콤부차인데, 좋다기에 하루에 2포씩 마시고 있다"
우리 정국씨가 콤부차 좋은건 어찌 알고 살뜰히 챙겨 마시고 있다니~ 기특기특 ~
콤부차란?
콤부차는 달달한 홍차를 발효시켜 만드는 음료로 발효과정에서 유산균이 뿜🚀뿜 🚀 프로바이오틱스가 뿜🚀뿜🚀
👍나는 위장이 약해서 어릴때부터 매년 소장염, 대장염, 소화불량을 달고 살았는데, 콤부차를 먹으면서 싸~악 사라졌다!
과거 중국, 몽골, 만주 지역에서 만들어 먹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이 건강음료는 현재 미국, 캐나다에서 아주 핫하다.
캐나다에서도 약 5년 전부터 이 음료가 유행했다. 덕분에 나도 마셨는데, 알고보니 엄마가 옛~날에 만들어주던것이 아니던가! 이렇게 익숙할수가~ 이말은 한국에서도 홍이버섯차로 약 30년 전? 20년전? 쯤에 아시는 분들만 해드시던 것.
콤부차의 장점?
🎯 발효 과정에서 프로바이오틱스를 풍부하게 생성해 면역력 증진과 위장건강에 도움을 준다.
- 유기산, 초산, 유산균이 소화증진은 물론 위장 점액성분을 보호해주고, 위산분비를 억제해서 #위궤양 치료에도 굿!
- 과민성 대장증후군인 사람에게 강추!
🎯 해독효과가 뛰어난 #글루쿠론산 이 다량 함유
- 간의 대사 작용이나 독소를 해독하고 배출하는 효능
- 세포에 손상을 주는 활성산소를 배출해서 간 건강에 도움이 되고 염증을 줄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신진대사 촉진!!
- 이것때문에 다이어트 음료로 마시기도 하는데, 발효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생겨난 신맛은 초산은 몸에 흡수되면서 #시트르산 으로 변한다. 그리고 이것이 체내 에너지 생성을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콤부차의 각종 아미노산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 암 발병 위험을 낮춘다
- 세르비아 종양연구소, 인도 싯다르타 의과대학의 기초 의학연구소에서 콤부차가 암 세포 생존을 감소시킨다는 결론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장 질환위험을 줄인다.
🎯 항산화 작용
- #폴리페놀 , #비타민C , #비타민E , #베타카로틴 등 대표적인 항산화 영양소가 가득가득~
- 항산화 성분들은 체내 활성산소의 배출에 도움을 주고 세포 산화와 노화를 예방하는 도움을 준다.
🎯 기관지 건강에 좋다
- 콤부차 성분 중, #테오필린 은 천식을 비롯한 각종 기관지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 하루 테오필린 투여량은 0.18~1.0g정도 인데, 콤부차에는 약 1.5mg들어있다.
나는야, 집에서 콤부차 발효만 5년차!!
더욱이, 남편은 탄산음료 광인데, 콤부차는 자연적으로 탄산도 생겨서 콜라, 사이다를 대체할 수 있다.
콤부차 덕분에 탄산음료의 무한괴도에서 하차한 내 남푠💕
지인은 오리만 먹으면 토하는데, 오리먹고 콤부차 먹으니 오리가 응아가 되었다는 전설을 만드..~ 후후
가능하면 가루형보다 이렇게 발효된 액을 그대로 먹는게 위장에 매~우 좋다 .
어찌 발효를 해야하나 알아보자.
💕콤부차를 만들려면 저 스코비(SCOBY)가 있어야 한다. 💕
스코비란, symbiotic culture of bacteria and yeast 의 줄임말!
대충 해석해보자면, 스코비는 효모덩어리! ㅎㅎ
(완벽한 해석아님? 👏)
🎯스코비를 어디서 구할수 있을까?
1. 마트에서 생 콤부차 한 병을 사서 발효시킨다.
- 꼭 유리병에 들어있는 유산균이 살아있는 콤부차를 사야한다. 가능하면 오리지날, 없으면 맛이 가장 약한것으로 선택!!
- 스코비로 만드는 방법은 아래 설명 첨부. 병안에 껄쩍거리는 건더기와 밑에 가라앉은 무언가가 많을수록 좋음
2. 인터넷에서 스코비를 산다.
- 네이버만 쳐봐도 나온다. 그치만 뭐 콤부차 한 병만 있으면 시간이 조금 더 걸릴지언정 만들수 있으니.. 산다면 내가 만든 콤부차를 조금 더 빨리 맛보는 셈~
아임얼라이브콤부차 유기농 탄산음료 종합세트
COUPANG
www.coupang.com
🌟 초심플 🌟 콤부차 한병으로 스코비 여러개 만들기 🌟
끓는 물로 행군 유리그릇 혹은 유리병에 반 병씩 담는다. (열탕 소독)
설탕 한 스푼씩 넣어 잘 녹여주고~ 공기가 통하도록 행주나 면보로 윗부분을 커버하고 꼬무줄로 고정시킨다.
내가 할 일은 끝났다.
이제 시간이 스코비를 만들어줄 차례!
해가 들지 않는 곳에 두면 알아서 발효를 시작한다.
이렇게 얇은 막이 표면에 생기면 성공!! 💕
이 얇은 막이 초기 스코비가 되는 것이다. 유~후!
Tip, 수면이 넓을수록 넓은 스코비가 만들어진다.
🌟 초심플 🌟 스코비로 콤부차 만들기 🌟
전처리: 유리병에 균이 남아있지 않도록 뜨거운 물로 열탕소독을 해야한다. 내가 초짜일때는 손 데여가며 진짜 열씸히 했는데, 그렇게 하지 않아도 잘되더라.... ㅠ (헛수고..) 물을 끓여서 유리병에 20%정도 붓고 옆으로 뉘여서 병이 뜨끈뜨근해질정도로 잘 굴리면 끝!
물은 버리고 수증기가 날라가면서 병에 물도 빠진다. 공기통하게 잘 엎어두자.
< 2리터 유리병 기준 >
1. 끓인 물 500ml (유리병 크기의 15~25% 정도양) + 홍차 티백이랑 유리병에 후루루 부어넣기 ( = 유리병의 20~25% 쯤)
Tips, * 홍차 혹은 녹차 맛을 사랑한다면 홍차 티백 많~이. 콤부차 본연의 맛을 사랑한다면 홍차 1티백.
* 옥수수수염차 같은 전분 혹은 단백질이 함유된 차는 안된다. 꼭!!!! 잎차로 해야한다.
* 가능하면 카페인을 많이 함유시키는게 스코비 발효시 장점이 있기 때문에 티백은 가능하면 오래 우린다.
(에너지 드링크 마냥 마시고 정신 바짝!! )
HUGE TIP * 디카페인 콤부차를 만들려면?
나는 카페인을 못먹는다?
방법 1 . 카페인 제로 : 카페인 없는 잎차를 선택, 예: 루이보스, 히비스커스 등등 (새 스코비가 아주 얇게 생김),
* 시큼한 티로 만들면 발효한 뒤에 콤부차는 더더 시큼해진다.
2. 카페인 미량 : 홍차 대신 녹차 티백을 적게 넣고 우릴때 30초만에 꺼낸다. ( 오래 우릴수록 카페인이 더 나옴 )
2. 정제 설탕 3/4컵~1컵 넣고 녹이기
Tip, * 스코비의 먹이는 설탕이라서 먹고 발효되며 신맛과 유산균을 만들어 내므로 설탕 걱정 금지. 그래도 걱정이라면 설탕은 2/3컵만 추천. (거의 대부분 발효되서 1차발효가 끝나면 단맛이 거의 없다.)
3. 정수한 실온 물 1 리터 추가!
Tip, * 이때 국자로 살짝 떠서 맛도 보고 온도도 체크!
*맛은 살짝 조금 달구나~ 하는 정도, 온도는 미적지지지근.. 내 체온 아래구나~하는 정도. (35도 밑이 가장 좋다)
4. 스코비랑 이전 1차배양액 혹은 콤부차 1cup (250ml) 넣기
Tip, * 원 배양액을 많이 넣는다고 시간이 그리 크~~~게 단축되거나 길어지지 않으니 적당히 넣으면 땡. 딱 맞출 필요없다.
* 원액까지 넣으면 온도가 더 내려가는데, 20~30도 사이가 되면 베릐굿 👍 ( 시간 소요 및 실온에 따라 최종 온도도 달라진다.)
5. 액체가 넘치지 않을 정도로 물을 조금 더 보충해주고,
보자기를 약 4겹정도 (잘접어서) 고무줄로 고정하여 상온 그늘에 보관!
왼쪽은 이번에 만든 콤부차이고, 오른쪽은 이제 2차 발효에 들어갈 콤부차.
6. 아래처럼 하얀 막(새로운 스코비)이 생성되고 쿰쿰하고 시큼한 냄새가 나면 완성 💕
Tip, 겨울에 난방 안트는 울집은 정말 오~~~래 걸린다. 3개월 걸릴때도 있다. 반면 여름에는 10일? 2주만에도 발효 완성! 실온에 따라 무척 다름.
즉, 발효는 온도가 좌우한다!!! 발.효.과.학👍
Tip * 1차 발표 중, 수면에 있는 새 스코비랑 수면이랑 공기가 생겨서 뜨는 경우가 있는데, 병 살짝 흔들어서 꼭 스코비가 물에 항상 닿도록 만들자. 떠있으면 스코비 썩거나 곰팡이 생긴다.
🍺 탄산을 만드는 2차 발효! 🍺
1. 유리병이나, 시중판매콤부차병(400mL~500mL)에 좋아하는 쨈 한 스푼(or 과일 or 설탕 반 스푼)을 넣고 발효된 1차 용액을 채워 넣는다.
Tip * 1차 발효액을 넣을때 다음에 배양할 스코비와 스코비당 1컵의 발효액을 따로 보관하거나, 새로운 배양을 시작한다. 스코비가 2개면 2배양액을 만들어도 되고 스코비 두개 넣고 한개에 발효해도 상관없다. 스코비가 배양 할 때마다 생겨서 무한대로 배양할수 있다.
2. 실온에 뉘여서 보관 (충격주기 없긔)
Tip * 뉘이는 이유는 와인을 뉘여서 보관하는 이유과 같은데, 액채로 혹시나 있을 틈에 공기가 들고나지 못하게 하기 위함이다.
-> 터질 위험이 있으니 2일차부터는 발효가 다 되었는지 하루 한 번은 확인하자! 오래 안걸린다! (길어야 일주일)
* 발효 기간이 실온에 따라 다르다.
3. 천연탄산 콤부차 완성 💕
콤부차 병을 위 아래로 한번만 뒤집어보면 작은 거품이 짜잘짜잘하게 올라온다.
그렇다면 👏대 성 공👏
👻 주의 👻 살짝 흔들면 짜잘한 거품이 올라오면 끝! 이때부터 무조건 세워서 냉장 보관- 안하면 뚜껑 터짐 👻주의 👻
🍻 한 번 마셔볼까~ 에헴~ 🍺
간단히 살짝 정리해볼까.
🌟 1차 발효 🌟
1. 끓인 물 500ml (유리병 크기의 15~25% 정도양) + 홍차 티백이랑 유리병에 후루루 부어넣기 ( = 유리병의 20~25% 쯤)
2. 정제 설탕 3/4컵~1컵 넣고 녹이기
3. 정수한 실온 물 1 리터 추가!
4. 스코비랑 이전 1차배양액 혹은 콤부차 1cup (250ml) 넣기
5. 액체가 넘치지 않을 정도로 물을 조금 더 보충해주고,
보자기를 약 4겹정도 (잘접어서) 고무줄로 고정하여 상온 그늘에 보관!
6. 아래처럼 하얀 막(새로운 스코비)이 생성되고 쿰쿰하고 시큼한 냄새가 나면 완성 💕
🍻2차 발효 🍻
1. 유리병이나, 시중판매콤부차병(400mL~500mL)에 좋아하는 쨈 한 스푼(or 과일 or 설탕 반 스푼)을 넣고 발효된 1차 용액을 채워 넣는다.
2. 실온에 뉘여서 보관 (충격주기 없긔)
3. 천연탄산 콤부차 완성 💕
🚀 방법이 진짜 쉽다. 🚀
🧨 하루에 한 컵(300ml이하)만 마실 것! 🧨
🚑 많이 마시고 병원 실려간 사람 많다. 🚑
(물론 다 괜찮아졌다. 유산균과 효모를 그리 때려넣으니 장이 안놀라고 베기겠수~)
🧨 임산부는 뭐든 조심해서 마시기 🧨
🧨 당뇨환자는 혹여라도 설탕 조금만 사용 🧨
💕하루 한잔 💕 마시면 몸에 너무너무너무너무 좋다💕
모두가 만들어 먹고 효과를 봤으면 👍
(나의 경우는, 변비, 설사, 소화불량, 위장통, 장염 탈출은 물론,
얼굴색도 좋아지고 장이 편해지니 피부도 좋아졌다.)
콤부차 구입은 아래 클릭!
한 번 구매해서 무한으로 만들어 먹쟈💕
아임얼라이브콤부차 유기농 탄산음료 종합세트
COUPANG
www.coupang.com
이 글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라이프 Of 라이프 > 쿠킹 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장결석을 내보내는 스칼렛 요한슨의 파슬리 파스타 (0) | 2020.10.21 |
---|---|
엄마가 그토록 아빠를 위해 요리하더니, 나는 이제 남편을 위해 요리한다. (0) | 2020.06.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