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광고최적화

투자 이야기/캐나다에서 주식 시작하기

[주식계좌] Step 1. 은행계좌와 증권사계좌 비교 in 캐나다 (feat. 배우자 Spouse RRSP)

THUNDER in Van 2020. 11. 5. 15:51

한국에 있었다면, 조금만 검색해도 나왔을... 증권사 리스트! 

캐나다에는 은행에서도 주식을 매매할수 있는 계좌를 열수 있다. (Direct investing account) 

중요한 포인트!!!!!!  수수료 가격, 계좌 유지 비용을 계산해보아야 한다. 

 

은행의 수수료와 혜택을 우선 살펴보자. DIRECT INVESTING 어카운트(계좌)로 보자. 

Tip. 대부분의 은행의 경우 USA달러 계좌를 열 수 있고, 한번 환전하여 USA계좌에 넣어두면 여러번 매매시 한번만 환전하므로, 환전수수료를 아낄 수 있다. -> 한번 환전할때 금액대비 수수료가 나가는데, (환율에 이미 적용) 은행에서 환전은 진짜 ..... 환율이 나쁘다. 비추천. 고로 다른 환전소에서 환전하여 넣는것도 하나의 방법. 

 

반응형

1. CIBC : $6.95

모든 계좌(TSFA, RRSP 포함)를 열수 있고, 주식, ETF, 옵션 거래 수수료는 모두 $6.95. ->옵션거래는 가장 싼곳이 아닐까 싶다.

엣지는 한국의 HTS시스템이랑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다만... 그만큼 기대해선 안된다. ㅠ 

퀄리티는 한국의 시스템이 미치지 못하나 차트를 볼때 나쁘지 않다. 이곳은 뭐 하나도 1절 공짜가 없으므로, 이런 서비스를 제공해주는것은 큰 혜택이다. 

 

2. RBC :$9.95

모든 거래에서 9.95 달러(분기당 거래내역 150건수 이상일 경우 건당 6.95달러)  계좌 유지비 무료. 그리고 다른 투자계좌에서 돈을 이체할때 돈이 드는데 (주로 150~200불 사이) 15,000불 이상 옮길 경우 환급해준다. 

3. HSBC : $6.88

 

HSBC는 기본적으로 $6.88. 회원 등급에 따라 조금은 다른 혜택으로 옵션거래 혜택 $1.25 혹은 $1.00 정도 플러스 된다. 옵션 거래가 8불정도면 괜찮은 편임.

4. TD Trust Bank : $ 9.99

 ETF, 개별 주식은 9.99달러, 옵션거래시 11.24달러. 사이트는 깔끔하지만, 흠....... 수수료 참 비싸다. 

 

이제 개별 증권사의 수수료와 혜택을 살펴보자. 

1. Wealth Simple : $0

무료다! 계좌 유지비도 없다. 다만 앱에서만 사고 팔 수 있다. EASY!! 여타 다른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고 있으나, 그건 다른 사이트에서 보면 된다. 

-> 무료이기 때문에 주문이 뒤로 밀리는 수도 있다. 그래서 0.1초가 중요한 트레이더들은 잘 안쓴다.  

모든 계좌(TSFA, RRSP)가 다 열리나, 아직은 배우자 RRSP는 안열리는것으로 보인다. 

-> 배우자 RRSP (spouse rrsp)란 , 내 RRSP에 넣으면 내 수입이 차감되어 연간 세금보고를 하는 반면, 배우자 RRSP는 내 RRSP 여유한도에 돈을 넣으면 배우자의 수입에서 차감되어 연간 세금보고를 할수 있다. 배우자가 수익이 많을 경우, 세금을 더 많이 돌려 받을수 있고 스파우스 RRSP에 넣으면 내가 관리할수 있기 때문에 커플의 수익 차이가 클 경우, 절세를 목적으로 이용한다. 물론 내 연금도 빵빵히 채우고! 관리도 내가 하고 ! ㅎ

이곳의 단점은..... USD 계좌가 없다. 

즉, 내가 미국 주식을 사면 환전수수료 1.5%가 추가되며 비싸게 사고, 팔때도 환전수수료를 또 내야 하기 때문에 사고 파는데만 3%의 환전 수수료를 내게 된다. 미국 주식을 할 경우, 환전 수수료가 어마어마어마해지기 때문에, 이 증권사는 패스. 

따라서 캐나다 주식을 할 경우에 여기서 할 경우 수수료 절감의 혜택을 극대화 할 수 있다.  

2. Questrade : $4.95 

구글에서 questrade 검색

주식을 살때는 미니멈 4.95달러, 맥시멈 9.95 달러. (미국주식의 경우에도 같다. 환율차이 없이)

ETF를 살때는 무료, 팔때는 최소 4.95달러 최대 9.95 달러. 

옵션은 9.95 달러 + 계약당 1달러. 

퀘스트레이드는 계좌 오픈과 동시에 USD계좌도 열린다. + 환전시 Nobert's Gambit이라고 하여 환전수수료를 아주많이 절약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 미국주식을 한다면 지속적으로 환전할 필요없이 USD로 현금을 보유할수 있어 지속적으로 미국주식에 참여하고 싶다면 베스트 증권사다. 

미국 ETF를 사는데 최적의 사이트이다. 매달 저축식으로 ETF를 산다면 단연코 여기에 열어야 한다. 

옵션은 은행 계좌들보다 비싸지만, 주식을 사고 팔때는 싼편이고 USD계좌가 있기에 환전을 계속할 필요가 없다, 

CIBC에서 제공하는 엣지 프로그램을 이곳에서도 제공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live Chat 시스템이 있어서 오래기다릴때도 있으나, 궁금한 점이나 요청할 것이 있으면 바로바로 해결되어서 가장 큰 혜택이다. (캐나다는 뭐든.... 처리가 깝깝하다. live chat 이 있다는건 엄청난 장점!! 해결이 훅훅 됨!  ) 

다른 은행계좌에 있는 TSFA와 RRSP를 출금하지 않고(출금하면 한도가 깍이니깐) 바로 이전하는 것도 수수료가 150~200$정도인데, 퀘스트레이드는 환급해준다. 굿굿!!! (나도 써봤는데 아주 깔끔하게 처리해주더라~! 주식도, 현금도 홀라당 이전 가능! )

끝으로, 나는 미국주식을 할 예정이고, ETF도 모을 예정이라서 퀘스트레이드에 계좌를 열었다.

돈 좀 불려보자!!!!

 

계좌 오픈은 내일 포스팅!! 

 

반응형